본문 바로가기
축제 개최 소식

2023년 5월 13일 옥천 장화리 손모내기 축제

by 축제탐방가 2023. 5. 9.
728x90

깨끗한 마을 경관과 농번기 마을공동급식의 모범으로 유명한 충북 옥천군 이원면 장화리 주민들이 ‘장화리 손모내기 축제’를 열기로 해 주목을 받고 있다.

매년 봄이면 장화리 주민들끼리 해오던 손모내기를 ‘장화리 손모내기 축제’로 발전시켜 마을 주민들은 물론 장화리를 찾은 방문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로 준비하고 있는 이번 장화리 손모내기 축제는 13일 오전 9시부터 장화리 어르신들이 직접 손모내기 시범을 선보이고 축제 참가자들이 다 함께 논에 들어가 줄지어 손모내기를 체험해보는 이색적인 농촌풍경을 추진한다.

또 주민들이 수년 동안 정성스레 가꾼 아름다운 장화리 곳곳을 둘러보는 마을 투어와 장화리의 숨은 보물인 마을 숲길을 함께 걸어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이뿐 아니라 장화리 마을공동급식에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평소 공동급식으로 40인분 정도의 식사를 준비해온 장화리 주민들은 이날 축제를 맞아 200인분의 점심 식사를 마련해 마을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마을 주민들은 평소 마을에서 아이들 뛰어노는 소리를 듣기 어려운데 이번 손모내기 축제에 옥천의 어린이들이 많이 놀러 와서 마을이 아이들 소리로 시끌벅적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강대우 이장은 "화려하거나 대단한 축제는 아니지만 주민들이 그동안 한 땀 한 땀 가꿔온 마을을 소개하고 정성스레 먹거리와 공연도 준비해 마을을 찾으시는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며 "옥천에서 가장 살고 싶은 마을로 거듭나기 위한 장화리의 노력을 응원해주시고 축제에도 많이 찾아와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손모내기 축제 참가비는 가족 당 1만원 (선착순 30가족 모집, 참가자 전원 밀짚모자ㆍ수건ㆍ새참ㆍ점심식사 제공, 참가자는 양말 반드시 착용)이며 신청 및 문의는 마을 총무에게 전화(☏ 010-4268-2404)하면 된다.

출처 : 충청매일 https://www.ccdn.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3938